뭔가 중요하지만 조그만 업데이트를 잔뜩 올려서 포럼 쓰레드 숫자를 늘리고 루비콘 1.1 패치를 뭔가 "있어보이게" 하려는 CCP의 계략이....



흠흠.


뭔가 깨알같지만 중요한 업데이트가 여러게 있습니다.


1. 드론 쉴드 리젠 속도가 바뀝니다.

지금까지 모든 드론의 쉴드 리젠 속도는 같았습니다. 즉 라이트 드론이나 파이터 바머나 같은 쉴드 리젠 속도를 공유 했는데요, 덕분에 파이터 바머는 드론주제에 (비록 슈퍼 캐리어가 쓰지만) 거의 배틀 크루져에 가까운 탱킹능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제 쉴드 리젠 속도는 드론 사이즈에 따라서 바뀝니다.  라이트/미디엄 드론은 버프, 해비 드론은 그대로, 센트리부터 파이터 바머는 너프가 되겠습니다.


쉴드가 0에서 100%까지 차는데 걸리는 시간은 현제 250초 이지만 앞으로는

라이트: 125초

미디엄: 200초

해비: 250초

센트리: 400초

파이터: 500초

파이터 바머: 750초


입니다. 


슈퍼캐리어를 더욱 너프하며, 최근 큰 잇슈가 되고 있는 센트리도 밸런싱하려는 CCP의 의로로 보임.




2. 인터셉터 어질리티 너프.

어질리티는 배의 회전반경과 회전속도, 워프 진입에 필요한 얼라인을 결정합니다.  최근 밸런싱된 인터셉터가 너무나 강력하다는 CCP의 결정아래, 모든 인터셉터의 어질리티가 너프됩니다.  모든 인터셉터는 앞으로 얼라인하는데 현제 보다 10%정도 더 많은 시간이 소모될 것입니다


CRUSADER
Mobility (agility / align time): 3.2 (+0.1) / 4.66 (+0.15)
MALEDICTION
Mobility (agility / align time): 3.7 (+0.55) / 5.12 (+0.76)
RAPTOR 
Mobility (agility / align time): 3.35 (+0.15) / 4.64 (+0.21)
CROW 
Mobility (agility / align time): 3.7 (+0.6) / 5.46 (+0.88)
TARANIS
Mobility (agility / align time): 3.25 (+0.25) / 4.82 (+0.37)
ARES
Mobility (agility / align time): 3.35 (+0.25) / 4.6 (+0.21)
CLAW 
Mobility (agility / align time): 3.15 (+0.15) / 4.8 (+0.23)
STILETTO 
Mobility (agility / align time): 3.5 (+0.4) / 4.95 (+0.57)



아무래도 인터셉터가 플릿상황에서 적을 쫒아가는데 (원래 목적이 그거지만) 너무나 뛰어나서 일어나는 너프. 그래도 여전히 인터셉터는 적을 따라잡는데 좋음.





3. 캐피털 터랫 너프

또(...) 캐피털 터랫이 너프됩니다.  밑에도 소개될 트랙킹 컴퓨터의 오버히팅 변화로 인해, 모든 캐피털 터랫의 트랙킹 속도가 5% 감소됩니다. 


NERFMORE.



4. 오버히팅 밸런스

오버히팅, overload, 오버힛등... 이브온라인에선 특정모듈에 과부하를 거는 것으로 모듈 성능을 잠시나마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건 자신의 무기를 오버힛해서 대미지를 상승시키는 것이지요.  문제는 오버힛을 오랫동안 하면 (mwd같은 모듈은 몇번만 돌려도) 바로 모듈이 '타버려서' 수리를 할때까지 사용할 수 없게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모든 모듈이 이 오버힛이 가능한게 아니기 때문에 어떤것이 가능하고 가능하지 않는지 잘 알아야 됩니다.  물론 워낙 좋은 스킬이기 때문에 오버힛은 사실상 필수 스킬이죠 (특히 pvp)

루비콘 1.1부터 아래와 같은 변경점이 생깁니다.


- 오버힛을 사용하게 해주는 스킬인 Thermodynamics의 필요스킬인 Power Grid Management가 5단에서 4단으로 줄어듭니다.

- 다음과 같은 모듈들이 루비콘 1.1부터 오버힛이 가능해집니다.


. 트랙킹 컴퓨터

. 센서 부스터

. 리모트 트랙킹 컴퓨터

. 리모트 센서 부스터

. 리모트 ECCM

. 트랙킹 디스럽터

. 센서 댐프너

. 타겟 패인터

. ECM 버스트

. 스마트 봄

. 타겟 스팩트럼 브레이커

. 인터딕션 스피어 런쳐

. 옴니디랙셔널 트랙킹 링크


- 트랙킹 컴퓨터, 센서 부스터, 옴니디랙셔널 링크, 리모트 트랙킹 컴퓨터, 리모트 센서 부스터는 오버힛시 15%의 성능 향상

- 리모트 ECCM : 오버힛시 30% 성능 향상

- 트랙킹 디스럽터, 센서 댐프너, 패인터, ECM 버스트: 오버힛시 20% 성능 향상

- 스마트봄, 타겟 스팩트럼 브레이커, 인터딕션 스피어 런쳐: 오버힛시 사이클 15% 감소


pvp에서 모듈들의 사용을 늘리고, 드라마를 늘리고... 오버힛하다가 모듈 태워먹는 사람들을 늘리고, 수리비를 늘리고 (...흠흠), 유저들의 고민을 늘리고... 몇몇 OP 라고 불리는 모듈을 밸런싱하려는 CCP의 계략으로 보임.




 5. 트랙디스, 센서 댐프너 너프

트랙킹 디스럽터와 센서 댐프너가 앞으로 오버힛이 가능해짐에 따라, 너프를 하여 적정 성능을 맞추겠습니다 (...). 루비콘 1.1 부터 오버힛하지 않은 모듈의 성능은 현제의 비해서 10% 너프됩니다.  단 20% 오버힛이 가능해지는 것을 잊지마세요. (즉 오버힛전엔 현제보다 10% 떨어지는 성능.  오버힛 후엔 현제보다 8% 상향된 성능.  하지만 오버힛이라는게 그리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게 아니라...)


현제에도 강력한 트랙디스, 센서 댐프너의 성능을 좀 줄이고, 오버힛을 넣음으로서 여러 변수를 만들고 전투를 좀 더 전술적으로 풀어야되게 만드는 CCP의 의도





6. 옴니디랙셔널 트랙킹 링크 너프

옴니디랙셔널 트랙킹 링크(줄여 옴니) 는 드론 버젼의 트랙킹 컴퓨터입니다. 드론의 트랙킹과 사거리를 늘려주는 모듈로서, 오랫동안 있었던 모듈이자, 사실 센트리 드론 에게나 중요한 모듈이였기 때문에 별 주목을 받지 못한 모듈이였지만...

... 도미와 이쉬타가 버프되면서 드론 옵티멀/트랙킹 7.5%라는 괴물같은 옵션을 들고오는 상황이 발생하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옴니 모듈이랑 합쳐진 도미나 이쉬타는 근거리용 센트리 드론으로 70km를 넘는 거리를 미디엄 사이즈 근접 터랫의 트랙킹으로 저격하는 상황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OP 논란이 끊이지 않았고, 밸런싱이 끝난 직후 열린 얼라이언스 토너먼트에선 센트리 함선들이 전장을 지배했죠.


루비콘 1.1 부터는 옴니가 일반 트랙컴과 완전히 똑같은 방식으로 바뀝니다.  현제 T2 옴니는 트랙킹과 옵티멀을 동시에 25% 올려주고, 스크립트를 먹지 않습니다.  현제 T2 트랙컴은 트랙킹 스크립로 트랙킹 30%나, 옵티멀 스크립트로 옵티멀 15%+폴오프 30%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즉 현제 옴니는 스크립트를 바꾸지 않아도 스크립트 넣은 트랙컴의 성능을 둘다 보여주고 있는거죠.


앞으로는 옴니의 성능이 트랙컴과 같아지고, 똑같은 스크립트를 사용하게 됩니다. 옴니는 현제 피팅 요구치 (트컴보다 높은) 를 유지할것이며, 10초의 사이클 타임과, 트컴보다 훨씬 적은양의 캡을 먹을 것입니다.


드론 특화 배를 좀 더 특화시키고 현제 OP 논란이 있는 센트리를 살포시 너프시키며, 슬로우캣이나 매스 도미등의 플릿구성에 영향을 주는 CCP의 밸런싱 패치.


Posted by 넷크로울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페도와펭귄 2014.01.19 14: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언제나 좋은 정보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매일매일 챙겨보고있습니다. ㅎㅎ

  2. ABO 2014.01.20 01: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센트리를 죽이면 도미는 어찌살라고.....도미는 이미 쉽보너스 너프도 먹었는데 아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