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부터 적어볼려던 함선 가이드를 이제야 적게 되었습니다 (...)


이 가이드는 이브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 유저분들이 올바른 함선 선택과 함선 사용/피팅을 위해서 작성되었습니다.


가이드에 있는 피팅들은 Eve University Wiki (http://wiki.eveuniversity.org/Main_Page) 에 올라온 피팅 혹은 저의 개인적인 주관이 섞인 물건이기 떄문에 절대 [이 피팅이 최고다!!] 라고 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이 피팅들은 초보분들의 편한 플레이와 가이드라인으로 제시되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 피팅은 초보분들을 위한 피팅입니다. 스킬과 함선능력이 되시는 분들은 이 피팅을 굳이 따라할 이유가 없습니다.


이 가이드는 최대한 초보분들에게 많은 설명을 할려고 노력하지만,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없습니다. 이브의 기초적인 지식 (피팅/캡) 등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 가이드는 루비콘 1.1 (2014)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후 패치에 따라, 함선 밸런싱등의 이유로 아래의 가이드가 게임의 내용과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칼다리 함선 가이드 - PVE (미사일 트리)





1. Introduction


이브에는 정말 많은 함선들이 있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유저분들은 이 많은 함선중에서 대체 어떤것을 타야되는지 고민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브의 함선들은 함선마다 특징이 있고, 자신이 원하는 목적에 알맞는 함선들이 존재합니다.  여기서는 이브 초보분들이 보통 가장 먼저 시작하게 되는 PVE, 그중에서도 미션에 알맞는 칼다리 함선들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가이드에선 프리깃부터 배틀쉽까지 각 함급당 한대씩의 함선을 추천해 드리며, 각 함선의 강약점과 샘플 피팅을 올려드리겠습니다.


2. Characteristics


일단 칼다리를 타겠다고 결정하셨다면 (혹은 생각 중이시라면) 일단 칼다리 함선의 특징을 아셔야 될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칼다리의 함선들을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쉴드 탱킹: 정말 몇몇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곤 칼다리 함선들은 쉴드 탱킹을 합니다. 쉴드 탱킹은, 한 사이클에 회복되는 회복량이 많은 편이고, 사이클 시작에 회복되기 때문에 즉응성이 좋은 대신, 캡소모량이 크며, 캡 효율이 떨어집니다. 또한 EM 속성 공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쉴드는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회복됩니다.

2) 미사일/하이브리드 터랫: 칼다리의 주무장은 미사일로, 터렛과는 다른 공식을 사용합니다. 미사일은 [미사일의] 사정거리 안에 있는 적이라면 100% 명중합니다.  하지만 대미지는 여러가지 요인을 통해 가변적으로 변화 합니다.  장거리 미사일의 경우, 동급의 무기체계중 가장 먼 사거리를 자랑합니다. 하이브리드 터렛은 단거리 블라스터 장거리 레일건으로 나뉘며, 블라스터는 게임내 가장 높은 DPS를, 레일건은 터렛중 가장 먼 사거리를 자랑합니다.  단 칼다리 유저로 PVE를 시작하신다면 미사일로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 대미지 속성:  미사일의 경우, 속성에 맞춰서 미사일을 바꿀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칼다리 함선들은 KIN 속성에 보통 보너스가 붙기 떄문에, 사실상 KIN속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하이브리드 터렛은 THER/KIN으로 대미지 속성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4) 느린 속도: 칼다리 함선은 다른 제국의 함선들과 비교해서 느립니다.  PVE에선 그리 큰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5) 뛰어난 대미지 투사 능력: 칼다리 함선들은 기본적으로 장거리 공격에 뛰어납니다.  미사일에 보너스가 붙은 함선들은 미사일 속도 보너스가 보통 붙어 있으며, 하이브리드는 옵티멀 보너스가 붙습니다.

6) 전자전 - ECM 특화: 칼다리의 함선들은 전자전중 ECM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PVE에선 중요하진 않습니다.

7) 센서 타입 - 그라비매트릭 (청):  그라비매트릭 (중력) 센서를 사용합니다.  청색의 센서입니다.  센서 강도가 높을 수록 상대의 전자전을 저항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보통 PVE상황에선 중요하지 않으나, 몇몇 특정 미션등에서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3. Recommendation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칼다리를 추천합니다 (PVE 한정)


1) 장거리 저격에 로망이 있으신 분 (단, 이브의 저격의 문제점 또한 이겨내실 분...)

2) 로우 리스크의 미션 (단 아주 미션의 진행속도가 빠르다곤 할 수 없습니다)

3) 전탄발사(...) 의 로망이 있으신분


전통적으로 칼다리는 PVE에 강했고, 루비콘 1.1 현제 여전히 강력한 종족입니다. 미사일을 사용하기 때문에 적을 맞추는 것에 대한 고민과 스트레스가 상대적으로 덜하기 떄문에 초보분들이 PVE로 시작할때 추천할 만 합니다. 공격 타입과 방어 타입 때문에, 추천하는 미션지역은 서팬티스를 주적으로 상대하는 갈란테 지역이나 구리스타를 주적으로 상대하는 칼다리 지역을 추천합니다.  단, 적이 EM 계열 공격을 하는 아마르 지역의 미션은 심각한 난의도 상승을 유발하기 떄문에 최대한 피해야 됩니다.


4. Missile Introduction


미사일은 칼다리 외에도 의외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칼다리리는 주력 무장으로 쓰며, 민마타는 부무장으로, 아마르는 태크 2에서 카니드 함선 계열에서 사용합니다. 미사일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미사일은 미사일 사거리 안에 들어온 적에게 100% 명중합니다.


2) 미사일 사거리 = 미사일의 속도 (Max Velocity) * 미사일의 채공시간 (Max Flight Time) 입니다 (아래의 사진에서 푸른 박스)


단 미사일의 최고 속도에 도달하는 대에는, 미사일 자체의 가속력도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실제 사정거리는 위에서 구해진 사정거리의 90%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미사일의 대미지는 굉장히 가변적입니다.  정확한 공식은 복잡하지만 간단히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사거리안 목표가 정지상태 (속도 = 0m/s)에서 시그니쳐가 폭발반경보다 넓거나 같을때 (Signature >= Explosive Radius) 표시된 대미지가 100% 들어갑니다.

- 사거리안 목표가 이동 중일 경우, 상대의 이동속도와 미사일의 폭발 속도 (Explosive Velocity, 폭속) 에 따라서 대미지가 줄어듭니다 (상대가 빠를 수록 더 많이 줄어듭니다)

- 사거리안 목표의 시그니쳐가 미사일의 폭발 반경보다 작을 경우, 시그니쳐의 차이만큼 대미지가 줄어듭니다. (상대의 시그니쳐가 작을 수록 더 많이 줄어듭니다)


즉 미사일은 상대가 빠르게 움직이며, 내가 사용하는 미사일의 폭발 반경보다 작은 함선일 경우, 대미지가 크게 줄어듭니다.  예를 들어 내가 배틀쉽 사이즈의 톨피도를 빠르게 움직이는 프리깃에 쏘았을 경우, 비록 사거리 안이기에 명중을 하나, 거의 대미지가 들어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즉 미사일은 다른 터렛과 비슷하게 동급의 함선에게 맞는 구경의 미사일을 쏘아야지 기대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만약 상대가  미사일의 속도보다 빠르게 움직인다면, 완전히 미사일을 회피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미사일은 자체 채력이 있습니다. 범위공격을 하는 모듈 (스마트봄)등의 무장에 미사일이 폭발당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 미사일 자체를 락온 할 수는 없습니다.

- 상대가 발사한 미사일을 확률적으로 요격하는 디팬더 미사일 (Defender Missile)이라는 종류가 있습니다. NPC들이 한번씩 사용합니다만, 유저가 사용하기엔 매우 비효율적인 무장이라 사용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 상대를 락온 하지 않고도, 발사후 미사일이 자동적으로 적을 타겟하는 Auto-Targeting 미사일이 있습니다.  극도로 재한적인 pvp에서 사용될 수도 있으나, Legal Target은 자동으로 공격하기 때문에 (서스팩 포함),  PVE에선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될 미사일입니다.  잘못하면 콩코드가 나타나 함선을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


5. Caldari Missile Tech Tree


칼다리 함선의 미사일 트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케스트랄 (프리깃) - 코락스 (디스트로이어) - 카라칼 (크루져) - 드래이크 (배틀 크루져) - 래이븐 (배틀쉽).

이브에는 5 래밸의 미션이 존재하며, 로우섹에서 해야만 하는 5래밸을 제외하곤, 일반적으로 1-4래밸의 미션을 하게 됩니다. 1래밸에는 프리긱/디스트로이어 급이, 2래밸에는 크루져급이, 3래밸에는 배틀 크루져 급이, 4래밸은 배틀쉽 급의 함선이 추천됩니다.


이브 함선중 Combat으로 분류된 함선은 느리지만 튼튼한 방어능력과 공격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Attack으로 분류된 함선은 빠르고 적당한 공격능력과 상대적으로 낮은 방어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리깃급:

케스트랄 (Kestrel, Frigate)



칼다리 프리깃 래밸당:

5% 라이트 / 로켓 대미지 보너스

10% 미사일 최대 속도 보너스


케스트랄은 칼다리의 가장 기초적인 미사일 프리깃입니다. 미사일 프리깃으로의 역활은 콘돌과 겹치는 부분이 있으나, 콘돌은 Attack Frigate으로 디자인되어 빠른 속도와 낮은 채력을 가지고 있으며, pvp에서 태클 역활에 좀더 적합합니다. Combat Frigate으로 디자인된 케스트랄은 1래밸 프리깃 중에서도 튼튼한 축에 속하며, 라이트 미사일을 사용해서 일반적인 프리깃의 사정거리 밖에서 안전한 전투가 가능합니다.


[Kestrel, Basic PvE]

하이슬롯:
Limited 'Limos' Light Missile Launcher
Limited 'Limos' Light Missile Launcher
Limited 'Limos' Light Missile Launcher
Limited 'Limos' Light Missile Launcher

미들슬롯:
Upgraded EM Ward Amplifier I
Small Shield Booster I
Limited 1MN Afterburner I
Medium F-S9 Regolith Shield Induction

로우슬롯:
Damage Control I
Local Power Plant Manager: Diagnostic System I

리그:
Small Ancillary Current Router I
Small Ancillary Current Router I


위 피팅은 Afterburner를 이용하여 최대한 적과 거리를 두며, 라이트 미사일의 뛰어난 사정거리로 적을 녹이는 피팅입니다. Small Shield Booster는 필요할때만 사용하도록 합시다. Upgraded EM Ward Amplifier I는 EM 저항 패시브 모듈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맞는 저항으로 바꾸셔도 좋습니다. 위 케스트랄을 타기 위해 추천되는 스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Caldari Frigate III , Missile Launcher Operation I ,Capacitor Systems Operation II, Capacitor Management II, Energy Grid Upgrades II ,Light Missiles I, Shield Management III, Electronic Upgrades II, Power Grid Management III








디스트로이어급:
코락스 (Corax, Destroyer)


칼다리 디스트로이어 래밸당:
5% 라이트 / 로켓 "키네틱 대미지" 보너스
10% 라이트 / 로켓 폭발 속도 보너스

롤 보너스:
50% 라이트 / 로켓 최대 속도 보너스

코락스는 비교적 최근에 추가된 미사일 구축함입니다.  사실 위의 캐스트랄로도 1래밸을 충분히 클리어 가능하지만, 좀더 강력한 화력을 원하시는 분들은 코락스를 타실수 있습니다.  구축함의 디자인 자체가 빠르게 프리깃을 처리하는 안티-프리깃 함정으로 디자인 되었기 때문에, 구축함의 탱킹능력은 딱히 프리깃보다 낫진 않아도, 공격 능력은 프리깃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일단 미사일 런처가 7개로 늘어나기에 DPS가 훨씬 증가하지만, 탱킹 능력은 별 차이가 없습니다. 캐스트랄과 비슷한 방식으로 운영합시다.


[Corax, Cheap L2 Sniper]


하이슬롯
Light Missile Launcher I
Light Missile Launcher I
Light Missile Launcher I
Light Missile Launcher I
Light Missile Launcher I
Light Missile Launcher I
Light Missile Launcher I


미들슬롯
Limited 1MN Afterburner I
EM Ward Amplifier I
Adaptive Invulnerability Field I
Small Shield Extender I

로우슬롯
Ballistic Control System I
Emergency Damage Control I

리그
Small Processor Overclocking Unit I
Small Processor Overclocking Unit I
Small Anti-Thermal Screen Reinforcer I


위의 코락스 피팅은 재한적으로 2래밸 미션도 돌수 있습니다. 라이트 미사일의 사정거리가 다른 터랫계열 무기체계보다 훨씬 길기 때문에 원거리에서 카이팅을 하며 스나이핑을 하는 방식으로 2래밸도 재한적으로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크루져보단 클리어가 느리고 불안정하기 때문에, 1래밸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운영방법은 Afterbuner로 거리를 유지하며 라이트 미사일런쳐로 적을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여전히 EM Ward Amplifier는 EM 저항이므로, 필요한 저항치에 맞춰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위의 케스트랄과 다른점은 피팅치가 상당히 높은 라이트 미사일런쳐를 7개나 달기 때문에 쉴드 부스터를 달 공간이 없어졌다는 점으로, 쉴드의 자체 재생력을 믿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조심해서 운영하셔야 됩니다. 추천되는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Caldari Frigate III, Caldari Destroyer III, Spaceship Command III, Missile Launcher Operation III, Weapons Upgrades III, Light Missiles III, High Speed Maneuvering I, CPU Management III, Navigation III, Afterburner III, Gunnery II







크루져급:

카라칼 (Caracal, Cruiser)




칼다리 크루져 래밸당:

5% 라피드 라이트, 해비 어썰트, 해비 미사일 발사 속도 보너스

10% 라이트, 해비 어썰트, 해비 미사일 최대 속도 보너스


카라칼은 좋은 2랩 미션 크루져입니다. 카라칼은 장착할 수 있는 무기 선택권이 3개나 됩니다. 빠르게 라이트 미사일을 연사하는 래피드 라이트 미사일 (Rapid Light Missile), 발사 사이클이 길지만 미디엄 사이즈 무장중 최강급의 사거리를 가진 해비 미사일 (Heavy Missile, 이하 해비), 그리고 발사 사이클이 짧고 높은 DPS를 뽑을 수 있지만 폭발 반경과 사거리등에서 패널티를 가진 해비 어썰트 미사일 (Heavy Assault Missile, 이하 HAM)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보통 미션에서는 해비 어썰트 미사일은 사용되지 않고, 해비 미사일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만, 래피드 라이트 미사일도 나쁜 선택이 아닙니다. 


[Caracal, Budget PvE fitting]


하이슬롯
Rapid Light Missile Launcher I
Rapid Light Missile Launcher I
Rapid Light Missile Launcher I
Rapid Light Missile Launcher I
Rapid Light Missile Launcher I

미드슬롯
Large Shield Extender I
Large Shield Extender I
Thermic Dissipation Field I
Kinetic Deflection Field I
10MN Afterburner I

로우슬롯
Ballistic Control System I
Ballistic Control System I
Shield Power Relay I
Shield Power Relay I

드론
Hobgoblin I x2


드디어 카라칼부터 드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칼다리는 4 종족중 드론이 가장 약한 종족으로, 크루져급인 카라칼도 겨우 라이트 드론 2기를 구겨 넣을 수 있습니다. 아직까진 미사일이 프리깃을 무난하게 처리할 수 있기 떄문에 드론의 중요성은 상대적으로 낮으나, 그래도 올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의 피팅은 래피드 라이트 런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래피드 라이트 런쳐는 재장전 시간이 매우 길기 때문에, 기다리는 것이 싫다면 래피트 라이트 대신 해비 미사일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Thermic Dissipation Field와 Kinetic Deflection Field는 엑티브 저항 모듈이니, 미션에 맞는 저항 모듈로 바꿔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제부터 스킬을 추천하기 좀 힘들어지지만... 칼다리 크루져 3랩/ 해비 미사일 3랩 / 그리고 탱킹쪽에 투자를 해주셔야 됩니다.







배틀 크루져급:

드래이크 (Drake, Battle Cruiser)




칼다리 배틀크루져 래밸당:

4% 모든 쉴드 저항 보너스

10% 해비 어썰트, 해비 미사일 "키네틱 대미지" 보너스


악명 높은 우주의 건담방패 드래이크입니다.  한때 드래이크는 사기라고 불릴 정도로 뛰어난 탱킹 능력과 뛰어난 대미지 투사능력 (DPS가 아닌) 로 일반 미션부터 대규모 함대전까지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배틀 크루져가 밸런스되면서 다른 종족들의 배틀 크루져가 상향을 받는 도중 혼자만 그리 상향을 받지 못하였죠.  그래도 드래이크는 여전히 강력한 탱킹 능력과 좋은 대미지 투사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드래이크의 무장은 HAM 과 해비로 나뉘고, PVE 미션에선 보통 해비를 사용합니다. 해비 드래이크는 DPS측면에서는 그리 특출나진 않지만 뛰어난 대미지 투사능력으로 3래밸을 안전하게 돌 수 있습니다.  또한 스킬과 피팅에 따라서 드래이크는 4랩도 가능하지만, 추천하진 않습니다. 


3랩에 진입하시려면 최소한 아래와 같은 피팅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Drake, Mission Basic]


하이슬롯
'Malkuth' Heavy Missile Launcher I
'Malkuth' Heavy Missile Launcher I
'Malkuth' Heavy Missile Launcher I
'Malkuth' Heavy Missile Launcher I
'Malkuth' Heavy Missile Launcher I
'Malkuth' Heavy Missile Launcher I
Small Tractor Beam I

미들슬롯
Large F-S9 Regolith Shield Induction
Large F-S9 Regolith Shield Induction
Adaptive Invulnerability Field I
M51 Iterative Shield Regenerator
M51 Iterative Shield Regenerator
M51 Iterative Shield Regenerator

로우슬롯
Ballistic Control System I
Ballistic Control System I
Beta Reactor Control: Shield Power Relay I
Beta Reactor Control: Shield Power Relay I

리그
Medium Core Defense Field Purger I
Medium Core Defense Field Purger I
Medium Core Defense Field Purger I

드론
Hobgoblin I x5


그리고 3랩을 안정적이게 돌고, 4랩을 준비하시려면 아래와 같은 피팅이 필요합니다.


[Drake, Advanced PvE]


하이슬롯
Heavy Missile Launcher II
Heavy Missile Launcher II
Heavy Missile Launcher II
Heavy Missile Launcher II
Heavy Missile Launcher II
Heavy Missile Launcher II
Small Tractor Beam I

미들슬롯
Large Shield Extender II
Large Shield Extender II
Adaptive Invulnerability Field II
Kinetic Deflection Amplifier II
Thermic Dissipation Amplifier II
10MN Afterburner II

로우슬롯
Ballistic Control System II
Ballistic Control System II
Beta Reactor Control: Shield Power Relay I
Beta Reactor Control: Shield Power Relay I

리그
Medium Core Defense Field Purger I
Medium Core Defense Field Purger I
Medium Core Defense Field Purger I

드론
Hobgoblin II x5


주의 해야될 점은 위의 핏은 해비 미사일 II 런쳐를 달고 있다는 겁니다.  사실, 4래밸에서도 태크 2 런쳐는 필요가 없습니다.  좀 비싸지만 매타 4, 아바레스트 런쳐로 바꾸도록 합시다. 다만 탱킹과 관련된 쉴드 모듈은 반드시 택 2를 낄수 있는 수준으로 준비하셔야 됩니다.  위 핏에 들어가 있는 Kinetic Deflection Field와  Thermic Dissipation Amplifier는 미션의 저항 프로파일에 맞춰서 교체하도록 합시다. 드래이크의 운용은 간단합니다. 위와 같이 피팅된 드래이크는 3랩 미션 대부분의 상황을 안정적으로 탱킹가능하고, 무난한 DPS로 적들을 처리합니다.  다만 드래이크는 패시브 탱킹이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회복되는 쉴드 회복량외엔 쉴드를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만약 쉴드가 30% 이하에서 계속 떨어진다면 반드시 워프아웃을 하도록 합시다. 드래이크를 위한 스킬은: Caldari Battlecruiser (III-IV) , Heavy Missile (III-IV), Missile Launcher Operation / Rapid Launch / Warhead Upgrade (III-IV), Engineering / Electronics (IV-V) , Weapon Upgrade (IV), Guided Missile Precision / Target Navigation Prediction (III-IV) , Missile Projection / Missile Bombardment (III-IV), Drones (V), Combat Drone Operation (III-IV), Drone Interfacing (III),  Shield Operation / Shield Management/ Tactical Shield Manipulation (IV), Shield Upgrade (IV), Hull Upgrade (IV) 정도를 추천합니다.








배틀쉽 급:

래이븐 (Raven, Battleship)


앞에 보이는 주인공같은 쏘렉스말고


칼다리 배틀쉽 래밸당:

5% 크루즈/ 톨피도 발사 속도 보너스

10% 크루즈/ 톨피도 최대 속도 보너스


드디어 배틀쉽, 래이븐 입니다.  이브가 처음 시작되었을때는 미션의 제왕이였다가 도태되어서 한때는 한인들 사이에서 미션에 래이븐을 추천하는건 금기까지 되었던 비운의 배입니다.  하지만 배틀쉽 밸런싱 후에는 화려하게 부활, 이제는 미션에서도 매우 추천할 만한 좋은 함선이 되었습니다. 레이븐 부터는 배틀쉽에서만 장착되는 특수 모듈인 마이크로 점프 드라이브 (Micro Jump Drive, MJD)로 매우 안정적인 미션이 가능합니다.  MJD를 작동시켜서 100km로 마이크로 점프 (블링크)를 하여 적과 거리를 벌린후, 130km이상을 안정적으로 저격가능한 크루즈 미사일로 적을 한 마리씩 스나이핑하는 방식입니다.  100km까지 거리를 벌린다면 대부분의 NPC들의 대미지는 급감하기 때문에 탱킹에 대한 걱정을 적게 해도 됩니다.  비록 크루즈 미사일 자체의 DPS는 특출나지 않지만, 뛰어난 사정거리와 배틀쉽 무기치고 좋은 폭발반경/속도 때문에 크루져 급에도 무난하게 대미지를 넣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배틀쉽 중에서 최고급의 미션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단 미사일 특유의 날라가는 시간 (...) 떄문에 답답할 수도 있습니다.


MJD 스나이핑 래이븐의 피팅은 다음과 같습니다:


[Raven, Level 4 Speedy Missioner]


하이슬롯
Cruise Missile Launcher II
Cruise Missile Launcher II
Cruise Missile Launcher II
Cruise Missile Launcher II
Cruise Missile Launcher II
Cruise Missile Launcher II
Drone Link Augmentor I

미들슬롯
X-Large Clarity Ward Booster I
Limited Adaptive Invulnerability Field I
F-90 Positional Sensor Subroutines
Phased Weapon Navigation Array Generation Extron
Phased Weapon Navigation Array Generation Extron
100MN Afterburner II
Large Micro Jump Drive

로우슬롯
Ballistic Control System II
Ballistic Control System II
Ballistic Control System II
Ballistic Control System II
Damage Control II

리그
Large Warhead Rigor Catalyst I
Large Capacitor Control Circuit I
Large Warhead Rigor Catalyst I

드론
Warrior II
Warrior II
Salvage Drone I


역시 크루즈 미사일 런쳐 II는 버겁기 떄문에 비싸더라도 매타 4랩을 장착합시다.  이 래이븐의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미션지에 들어간후 MJD를 작동시켜서 적과 100km가까운 거리를 유지하고 샌서 부스터를 이용해서 락온거리를 100km 이상으로 끌어올린 후 크루즈 미사일로 적을 저격하면 됩니다.  장착되어 있는 타겟 패인터 (phased weapon navigation array generation extron)로 적을 패인팅하면 적의 시그니쳐가 뻥튀기 되며 미사일 대미지가 좀 더 풀대미지에 가깝게 들어갑니다.  쉴드 부스터는 꼭 필요한 순간에만 사용하고, MJD 거리 계산을 잘못하여 사다리와 상당히 떨어진 위치에 떨어졌을 경우엔 애프터버너(AB)로 이동합시다.  필요한 스킬은 드래이크의 스킬에서: Caldari Battleship (III-IV), Cruise Missile (III-IV), Target Paining (III) 등등을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6. Advanced Missile Tree


래이븐 이후, 상위함선을 이용해서 4랩 미션을 계속하고 싶다면, 추천하는 함선은




1. 칼다리 해군 래이븐 잇슈: 한인들 사이에서 CNR이라고 불리는 함선입니다.  능력치는 기존의 래이븐에 2런쳐를 달고 (대신 대미지 옵션이 없어져서 DPS는 아주 약간 상승), 폭발 반경 보너스를 넣어서 실질 DPS를 높였습니다. 또한 해군함답게 기본 탱킹능력이 훨씬 뛰어납니다. 운영방법은 일반 스나이핑 래이븐 잇슈와 동일합니다.





2. 골렘: 배틀쉽의 태크2 함선인 머라우더급 함선입니다. 런쳐가 4개로 줄어든 대신 롤보너스로 대미지 100% 상승이 붙어있어 실제로 8런쳐의 능력을 보여주며, 바스티온 모듈에서 나오는 머라우더 특유의 엄청난 탱킹 능력과 사거리 보너스로 크루즈 미사일 대신 톨피도를 사용해도 어느정도 괜찮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단, 탑승을 위해서 필요한 스킬치가 엄청나며 가격 또한 상당해서 이브를 시작한지 1년정도는 되야 타볼 수 있는 함선입니다. 





3. 텐구: 칼다리의 전략 순양함 텐구입니다. 전략 순양함은 모든걸 평균이상으로 잘하는 편이지만 (뭐 항상 그런건 아니지만...) 텐구는 그 중에서도 가장 성능이 뛰어나다고 평가 받고 있습니다.  뛰어난 사정거리와 좋은 대미지, 거기다가 크루져 헐이라는 빠르고 날렵한 특성이 합쳐서, 4래밸에서도 무난하게 미션을 할 수 있습니다.  단 골렘만큼은 아니라고 해도 많은 스킬치가 필요하며, 가격과, 터졌을시 스킬 패널티를 받는게 뼈아픕니다. 


칼다리 미사일 트리를 계속 타시겠다면 추천하는 루트는 레이븐 -> 레이븐 잇슈 -> 골렘 / 혹은 레이븐 -> 텐구를 추천합니다. 다음 편에서는 칼다리 함선 - PVE (하이브리드 터렛 트리) 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넷크로울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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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Kacada 2014.02.15 22: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보고갑니당

  2. stake 2014.02.18 09: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용하네요 ㅎㅎ 뉴비분들 보여드려야징ㅋ

  3. El_Diana 2014.02.18 09: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Corax 추천해주신 셋팅에서 에프터버너가 사용이 안되네요 다시한번 확인부탁드립니다. cpu/전력 오버네요..

    • Syah 2014.02.18 10:21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마 스킬부족이 문제가 아닐까 생각되긴 합니다. 얼마나 필요한지는 자세히 계산해 보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만 CPU 는 웨폰업그레이드, CPU 매니지먼트 두 스킬을 올려보시고 파워는 Power Grid 매니지먼트 스킬을 올려보시기 바랍니다. 위에 적은 스킬중에는 파워그리드 매니지먼트 스킬이 없더군요. 위 스킬들은 다 엔지니어링 카테고리에 있습니다.

      그리고 피팅에는 CPU 늘려주는 리그가 달려있는데 그것도 확인하셨는지요. 혹시 CPU 만 문제가 된다면 미사일 랜처를 Upgraded 'Malkuth' 미사일 랜처로 바꿔보시면 충분하실거라 생각합니다.

    • El_Diana 2014.02.18 11:43  댓글주소  수정/삭제

      cpu 매니지먼트 3랩 웨폰업그레이드 3렙 파워 그리드 3랩이고
      피팅 목록에나온 전부다 장착후 에프터 버너만 장착이 안되네요..
      cpu 5.9 파워 2.5 가 부족하다고 나오네요... ㅜㅜ

    • Syah 2014.02.18 14:49  댓글주소  수정/삭제

      CPU 부분은 소개된 라이트미사일랜처를 앞 댓글에 쓴 말쿠쓰 랜처로 바꾸면 해결이 될듯합니다. 하지만 파워 2.5는 힘들겠군요. 이부분은 리그에 달려있는 스몰안티 써멀 스크린 레인포서(써멀 레지를 올려주는 리그입니다) 대신에 스몰 앵실러리 커런트 라우터(Small Ancillary Current Router)를 다시면 해결이 될거 같습니다. 이미 리그를 장착하셨으면 장착된 리그를 파괴하시고 다셔야 합니다. 보통 ACR 이라고 부르는 리그입니다.

      하지만 저는 파워그리드 매니지먼트 스킬을 4랩으로 올리시는 걸 추천합니다. 어차피 이건 4랩은 필수인 스킬이라서요.

    • Syah 2014.02.18 14:56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혹시 발리스틱 대신에 PDS를 달아보시면 어떨가요? Ballictic Control System l 대신에 Power Diagnostic System l 을 다는 것입니다. 에너지그리드 업그레이드 2단을 찍어야 사용가능 하긴 하지만 에너지 그리드 업그레이드 2단을 찍는데에는 몇시간이면 충분하니까요.

    • El_Diana 2014.02.18 16: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감사합니다!
      에너지 그리드도 2렙이니까 한번 바꿔보겠습니다!

  4. 넷크로울러 2014.02.19 05: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넵 Syah님의 조언대로 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위에 피팅들은 아무래도 가이드라인이라 (패치나 스킬상태상) 100%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참고용으로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5. Loner 2014.02.28 05: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잘 읽고갑니다! 큰 도움이 됬어요 그나저나 FOF가 피아구분없이 쏘는건 아닐꺼에요 다만 룻셀닌자가 난입하면 그걸 쏠수도.. 그걸 방지하기위해선 Safety 시스템을.. 적용하면 안쏘는걸로 알구있습니다..만!

    • 넷크로울러 2014.02.28 15: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예 맞습니다. 피아부분은 수정했습니다. 닌자등의 suspect/criminal또한 타겟팅 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닌자 낚시등에 당할 수 있음으로,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또한 일반 미사일보다 대미지가 낮습니다). 그리고 Safety가 Green이라도 서스팩에게 여전히 공격이 가능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