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지널 데브 포스트: https://forums.eveonline.com/default.aspx?g=posts&t=196273


가장 일을 열심히 하는 CCP 데브, CCP Fozzie가 이번에 새로 버프될 아머 탱킹에 대해서 블루 포스트를 올렸습니다. 전반적이랄ㄲ... 엄청난아머탱킹 pvp의 상향입니다.


사실 아머 탱킹은 pvp에서 쉴드 탱킹에 비해서 떨어진다는 인식이 많이 있었습니다. 일단 아머탱킹을 위해서 Trimark Armor Pump (배의 아머 총량을 늘려줍니다) 리그를 박는 순간 함선 속도 패널티가 10%나 붙었죠. 거기다가 아머 플래이트는 쉴드 익스탠더보다 늘려주는 hp의 양 자체는 많지만 플래이트는 동시에 함선의 질량을 엄청나게 늘려버립니다. 아마르 HAC (해비 어썰트 쉽) 인 질럿의 질량이 12,580,000 kg인데, 1600mm 플래이트 하나가 3,750,000kg이니, 플래이트 하나를 장착하는 순간, 배의 가속력과 선회력이 엄청나게 떨어져 버립니다.  거기다가 이렇게 순수 아머량으로 승부하는 버퍼 (패시브) 탱킹이 아닌 아머 리페어를 사용하는 아머 액티브 탱킹은 더 문제가 있었죠. 일단 아머 리페어가 쉴드 부스터보단 캡 사용 효율이 좋지만, 한번 사이클이 '돌아간 후' hp가 차는 디자인특성상, 쉴드 부스터보다 반응속도가 느렸죠. 거기다가 사이클 타임이 매우 느린대다가, 쉴드 배라면 보통 자신의 함급보다 큰 쉴드 부스터를 장착 할 수 있지만, 아머 배는 그게 거의 불가능하다는 점이 있었습니다. 비교적 최근에 업대이트된 엔실러리 쉴드 부스터 (ASB)는 그 문제점을 더 크게 만들어서, 사실상 엑티브 아머탱킹을 pvp에서 하는 배는 극소수의 갈란테 배들 정도 밖에 없었지요.


그.런.데!


1. 모든 '엑티브' 아머 리그의 패널티가 바뀝니다  (Aux Nano Pump, Nanobot Accelerator, and the new Nanobot Overcharger) . 이제 아머 리그는 함선의 속도를 10% 줄이는 패널티가 아닌, 아머 리패어의 파워그리드 사용량을 10% 증가 시킵니다. 이 패널티는 '아머 리패어의 파워 그리드 사용량을 늘리는 거지, 배의 파워 그리드 자체를 줄이지는 않습니다'.


굉장히 강력한 버프. 이제 더 이상 아머 리그를 달아도 배의 속도가 느려지지 않습니다. 거기다가 10% 파워그리드 증가 패널티가 '아머 리패어'를 사용하는 배에게만 적용 되기 때문에, 버퍼 아머탱 배는 어떠한 패널티도 받지 않고 리그를 사용가능 합니다.


2. 새로운 스킬이 추가됩니다. Armor Upgrades를 익히면 매 래밸당 아머 플레이트의 질량을 5%씩 줄여줍니다 (인트/매모리, 3랭크, 매커닉 3랩 필요).  모.든. 아머 플레이트에 적용됩니다.


3. 모든 종류의 800mm, 200mm, 50mm 플래이트의 기본 질량이 20% 줄어듭니다 (2번 항목과 별도입니다)


2-3번 또한 버퍼 아머탱 배들에겐 엄청난 소식. Armor Upgrades 5단을 찍으면 플레이트 질량의 25%를 감소시키고, 그만큼 배의 가속력/선회력이 늘어납니다.


4. 엔실러리 아머 리페어가 추가되었습니다.


...하하하하하??

...하...하?

...하?

...

...농담이죠?


-엔쉴러리 아머 리페어 (Ancillary Armor Repairer, AAR)

> 엔쉴러리 쉴드 부스터 (ASB)와는 다른 매커닉입니다.

> 캡 부스터를 안 넣었을 경우, 다른 '일반적인' 아머 리패어와 같은 량의 캡을 사용합니다 (T1,T2,named같은)

> 캡 부스터를 안 넣었을 경우, T1 아머 리패어의 3/4 만큼의 아머를 수리 합니다.

> 캡 부스터를 넣었을 경우, 기본 수리량의 3배를 수리합니다 (= T1 리패어의 2.25배를 수리합니다)

> 피팅치와 사이클 속도는 T1 아머 리패어와 같습니다.

> 캡 부스터 차지 량과, 리로드 시간은 엔쉴러리 쉴드 부스터랑 같습니다 (하지만 기본 리패어 속도가 느린 아머 리패어의 특성상 리로드 사이클이 시작할 때까지 좀 더 시간이 걸립니다).

> 배당 '한 개'만 달 수 있습니다.


피팅치가 일반 t1이랑 같기 때문에 ... 일반 아머리패어 + AAR를 같이 달면 엄청나겠군요.


그리고 너프 하나: 이대로 놔두면 인커서스가 괴물이 되어 버리기 때문에, 프리깃 패치로 상승되었던 인커서스의 래밸당 아머 수리량 10%는 다시 7.5%로 바뀌었습니다.


...이걸로 더블 아머 리패어 인커서스가 죽...었을리가 있나! 그냥 AAR하나 끼고 더 미친 탱킹을 자랑하겠지!



Q&A (요약/의역 버전입니다)

Q: 어째서 AAR은 배당 1개 밖에 장착 불가능한가?

A: AAR의 긴 리로드 시간은 우리가 원하는 형식의 플레이 방법이다. 하지만 여러개의 AAR을 달아버린다면 이 패널티가 의미가 없어진다.  쉴드 함선은 여러개의 ASB를 달 수 있지만, AAR은 t1수준의 피팅치임을 기억하고, 왜 ASB는 여러개 달 수 있냐는 불만을 말하지 말라.


Q: 어째서 캡 사용량을 고정해 놓았는가?

A: 캡 부스터가 있을때 ASB가 캡이 필요 없다는 것은 ASB의 굉장한 강점이다. 하지만 우리는 AAR이 ASB와는 다른 방향으로 만들어질 바랬다. AAR은 ASB보다 안정성을 염두에 두고 디자인 되었다. ASB의 문제점은 ASB를 쓰는 배를 상대로 뉴트로 상대의 탱킹을 약화 시킬 수 없다는 점이였다. ASB 한정으론 괜찮지만, 더 이상 이런 문제점을 늘리고 싶진 않다.


Q: 왜 그냥 아머 리패어 전부를 버프해 버리지 않는가?

A: 내가 (CCP Fozzie) ASB를 마음에 들어하는 이유라면 ASB로 인해 지속적인 탱킹과 순간적인 탱킹 스타일이 확연하게 갈렸기 때문이다. 지속적인 탱킹은 보통 PVE 상황에서 필요하지만 순간적인 탱킹은 대부분의 PVP상황에서 필요하다. 우리는 그런 점을 아머 탱킹에도 넣고 싶었다. AAR을 추가 함으로, PVP아머 탱킹을 강화 시킬 뿐더러 PVE 상황에서 아머 탱킹을 오버파워로 만들지 않게 하고 싶었다. 여전히 피드백을 받고 있고, Sisi 태섭에 패치되어 있으니 가서 확인해봐 달라. AAR은 이번 빌드 Sisi에는 업대이트 되지 않을 지도 모른다.




...암탱 배를 좀 더 사놔야 되겠군요...


Posted by 넷크로울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Your Secret Santa 2013.01.23 16: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ARR 는 둘째치고... 아머 버퍼탱에게 너무 좋아진건 아닐까요..?

    • 넷크로울러 2013.01.23 18: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최대 25%가 감소한다고 해도, 여전히 무거울꺼라... 대신 아머 플레이트가 쉴드 익스텐더보다 늘려주는 hp가 많으니까, 밸런스가 그럭저럭 맞긴 할거 같습니다. 그리고 암탱배는 아무래도 로우를 탱킹에 돌려야되서 대미지 모듈을 달 공간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긴 하죠

  2. Your Secret Santa 2013.01.23 23: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지만 다른 의미론 떡밥용으로 던진 배가 더더욱 더러워진다는 뜻이기도 한듯하네요 말러라든지 뎀네이션같은배들은 선회력이 올라가고 속도가 올라갔으니 시그니쳐가 커지는것도 아니고 어떤면에선 죽지도않으면서 근거리 올빗 돌면서 앉맞을수도있을수있겠네요 ㄷㄷㄷ... 아님 전체적으로 아머탱킹배들이 실드 탱킹의 배들에게 카이팅을 들 당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니.... pvp가 이젠 나름 재미있어지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