킁. 적어야지 뭐....

민마타의 변경점은 이전 포스트에 올라와 있습니다. 

바뀌는 점이 많지만, 역시 PVP에 좀더 중점을 두고 배들의 리밸런싱이 되어있습니다.

초보분들은 바뀌는 점이 그리...달갑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뭐랄까 전체적인 너프와 버프가 공존하는 그런 밸런싱이군요. 역시 CCP.  X가 Y보다 좋으면 Y를 버프하지 말고 X를 너프해라!!!





칼다리

초보들은 뭐 쓰라고 CCP 이놈들아!






로크: 티어 3는 잘 작동하고 있습니다만, 쉴드 레지 보너스는 너무 강력한게 현실입니다. 그러니 너프하겠습니다, 데헷. ...불만이 있으면 나중에 올릴 포스트를 읽어!!! ...라는 CCP의 답변. 쉴드 레지 보너스가 5%에서 4%로 감소했습니다. 바뀌는건 그것 밖에 없지만, 상당한 너프라고 볼 수 있겠군요. 앞으로 플릿에서의 로크 사용량이 좀 줄어들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내 블라로크도... 엉엉.


Caldari Battleship Skill Bonuses:
+10% to large Hybrid Turret optimal range
+4% Shield resistances per level (-1% per level)

Slot layout: 8H, 6M, 5L; 8 turrets , 0 launchers
Fittings: 15000 PWG, 780 CPU
Defense (shields / armor / hull) : 8500 / 7000 / 7500
Capacitor (amount / recharge rate / recharge per second) : 6000 / 1250s / 4.8
Mobility (max velocity / agility / mass / align time): 89 / .136 / 105300000 / 19.85s 
Drones (bandwidth / bay): 50 / 50
Targeting (max targeting range / Scan Resolution / Max Locked targets): 90km / 75 / 7
Sensor strength: 24 Gravimetric
Signature radius: 500





레이븐: 레이븐의 보너스는 바뀌는게 없습니다! 이건 좀 의외였는데요, 폭속이나 폭반 보너스를 주는 대신 원래의 미사일 속도 10% 보너스를 그대로 놔두기로 했습니다. 대신 하이슬롯 하나를 때어서 미드 슬롯에 던져줬습니다. 좀 더 탱킹이나 그런걸 신경쓰라는 건가요? 그런데 레이븐이 어택 배틀쉽이 되어버리면서 속도등등은 올라갔지만 오히려 ehp가 줄어들었습니다 (쉴드가 700, 아머가 841이나 갂여나갔습니다).  톨피도/크루져 개편을 봐야되겠지만, 지금 상황으로선 여전히 애매한 배쉽입니다. 이거 진짜 초보에게 추천 못해주겠네요 (...). 킁. 톨피도와 크루져 버프에 목숨을 걸... (사실 생각해보면 타이푼도 똑같은 처지지만, 민마타엔 탈 배쉽이라도 있고. 애시당초 미사일 라인이 매인인 칼다리는 미사일 배쉽이 레이븐 밖에 없는게 문제.)


Caldari Battleship Skill Bonuses:
+5% bonus to Cruise and Torpedo Launcher rate of fire
+10% bonus to Cruise Missile Torpedo Velocity 

Slot layout: 7H(-1), 7M(+1), 5L; 0 turrets , 6 launchers
Fittings: 11000 PWG(+1500), 750(+50) CPU
Defense (shields / armor / hull) : 6800(-700) / 5800(-841) / 6400(-241)
Capacitor (amount / recharge rate / recharge per second) : 5500(+187.5) / 1160s / 4.74
Mobility (max velocity / agility / mass / align time): 113(+19) / .12(-.008) / 99300000 / 16.52s (-1.1s)
Drones (bandwidth / bay): 50(-25) / 75
Targeting (max targeting range / Scan Resolution / Max Locked targets): 75km / 85 / 7
Sensor strength: 22 Gravimetric
Signature radius: 420(-50)


스콜피온: 칼다리는 다른 종족의 기본적인 2 컴뱃 배틀쉽 + 1 어택 배틀쉽의 라인과는 다르게, 1 컴뱃, 1어택, 1디스럽션 라인으로 갑니다. 디스럽션 라인의 스콜피온은... 딱히 바뀌는게 없습니다.  캡이 좀 늘고 디팬스가 좀더 강력해 졌고...그것뿐? 여전히 초보는 안 쓸 배쉽입니다.


Caldari Battleship Skill Bonuses:
15% bonus to ECM Target Jammer strength 
25% bonus to ECM Target Jammer optimal and falloff range
25% bonus to ECM Burst range

Slot layout: 6H, 8M, 4L; 4 turrets , 4 launchers
Fittings: 9000 PWG, 750 CPU
Defense (shields / armor / hull) : 7000(+359) / 5500 / 6500(+1031)
Capacitor (amount / recharge rate / recharge per second) : 5500(+187.5) / 1087s / 5.06
Mobility (max velocity / agility / mass / align time): 94 / .116 / 103600000 / 16.66s
Drones (bandwidth / bay): 75 / 75
Targeting (max targeting range / Scan Resolution / Max Locked targets): 90km / 110 / 7
Sensor strength: 24 Gravimetric
Signature radius: 480








아마르

여러분 비싼돈 들여서 발곤 사기 힘들었죠? 이제 그냥 아마겟돈 쓰세요!



아바돈: 티어 3배틀쉽은 좋았지만, 역시 저항 보너스는 너무 강력합니다. 그러므로 로크와 같이 5%에서 4% 저항 보너스로 바꾸겠습니다. (총 25% -> 20%). 아바돈 유저들의 눈물이 벌써 부터 보이는 군요.  한 가지 중요한건 설령 이런 너프를 먹었다고 하더라도, 아바돈과 로크등의 저항배는 매우 강력한 배라는 겁니다. 이 너프로 인해 아무도 아바돈을 안탄다!!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여전히 PVP매인입니다.


Amarr Battleship Skill Bonuses: 
+5% to Large Energy Turret damage 
+4% Armor resistances (-1% per level)

Slot layout: 8H, 4M, 7L; 8 turrets, 0 launchers
Fittings: 21000 PWG, 560 CPU
Defense (shields / armor / hull) : 7000 / 8500 / 8000
Capacitor (amount / recharge rate / recharge per second) : 6375 / 1250s / 5.1
Mobility (max velocity / agility / mass / align time): 89 / .14 / 125000000 / 20.03s 
Drones (bandwidth / bay): 75 / 75
Targeting (max targeting range / Scan Resolution / Max Locked targets): 80km / 85 / 7
Sensor strength: 22 Radar Sensor Strength
Signature radius: 470



아포칼립스: 아마겟돈이랑 겹치는 롤때문에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만, 아마겟돈의 새로운 디자인과 함께, 아포칼립스도 조금 다른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아포칼립스 특유의 7.5% 터랫 옵티멀은 여전히 유지하지만, 10% 캡 터랫 보너스 대신 래밸당 7.5%의 트랙킹 스피드 보너스가 붙게 됩니다. 이로서 아포칼립스는 대미지 프로젝션이 엄청나게 좋은 배가 되겠군요. 옵티멀로 먼거리를 트랙킹 보너스까지 붙어서 떄릴 수 있으니, 중장거리 포격용으로 굉장히 좋아진것 같습니다. 문제라면 PVE하시는 분들, 특히 초보분들에게 있는데요... 터랫 보너스가 사라져서 캡이 매우 부족하게 됩니다. 즉. 더블 리패어 아포칼립스등의 피팅은 아마도 사라지지 않을까...아니면 캡부스터가 필요하지 않을까. 라고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아포로 미션하기가 앞으로는 조금 힘들어 지겠군요.


Amarr Battleship Skill Bonuses: 
+7.5% to Large Energy Turret optimal range 
+7.5% Large Energy Turret tracking speed (replaced large energy turret cap use)

Slot layout: 8H, 4M, 7L; 8 turrets , 0 launchers
Fittings: 21000 PWG(+500), 540 CPU(+35)
Defense (shields / armor / hull) : 6000(-211) / 6800(-700) / 7000(+359)
Capacitor (amount / recharge rate / recharge per second) : 6700(-800) / 1002s(-152s) / 6.69 (+.19)
Mobility (max velocity / agility / mass / align time): 113(+19) / .119(-.017) / 97100000 / 16.02s (-2.29s)
Drones (bandwidth / bay): 50(-25) / 75
Targeting (max targeting range / Scan Resolution / Max Locked targets): 73km(+5.5k) / 95 / 7
Sensor strength: 20 Radar Sensor Strength
Signature radius: 380(-20)





아마겟돈: 이번 리밸런싱중에 가장 많은 변화를 받은 배쉽이라고 생각합니다 (타이푼은 그래도 원래 미사일 보너스라도 있었지...).  아마르의 드라군 -> 아비트레이터 -> 프로페시 드론 라인에 따라온 유저들은 이제 아마겟돈이라는 새로운 옵션이 생겼습니다. 원래 라지 애너지 터랫 rof보너스를 때어버리고 10% 드론 대미지/힛포인트 보너스를. 그리고 터랫 애너지 보너스 대신에, "10% 애너지 뉴트/뱀파이어 사거리"를 붙여놨습니다. 로우 -1 미들 +1은 캡부스터를 넣으라는 CCP의 배려군요. 뭐랄까...엄청나게 강력한 배라고 생각이 듭니다. 해비뉴트 t2로 37.8km까지 뉴팅이 가능하며, 원한다면 보조 미사일도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컴뱃 라인으로 바뀌면서 ehp도 많이 늘었습니다. 드론배이도 넉넉해진 375! (사실 이게 도미랑 같은 용량이라 좀 불만이긴 합니다만) 말 그대로 거대 드라군입니다. 하지만... 초보가 타기에는 매우 애매하게 바뀌었군요. 애시당초 이걸로 미션은 힘들어요.


Amarr Battleship Skill Bonuses: 
+10% to Drone damage and Hit Points (replaced large energy turret rate of fire) 
+10% Energy Neutralizer and Energy Vampire range (replaced large energy turret cap use)


Slot layout: 7H(-1), 4M(+1), 7L(-1); 5 turrets(-2) , 5 launchers(+5)
Fittings: 14500 PWG(-2000), 550 CPU(+65)
Defense (shields / armor / hull) : 6800(+1331) / 8500(+1859) / 8000(+1789)
Capacitor (amount / recharge rate / cap per second) : 6200(+887.5) / 1087s / 5.7
Mobility (max velocity / agility / mass / align time): 100(-5) / .13(+.002) / 105200000 / 18.96s (+.29) 
Drones (bandwidth / bay): 125 / 375(+250)
Targeting (max targeting range / Scan Resolution / Max Locked targets): 65km / 110 / 7
Sensor strength: 21 Radar Sensor Strength (+4)
Signature radius: 450 (+80)









갈란테

이제 우리가 새로운 윈란테다!!



하이패리온: 솔찍히 하이패리온은 애매합니다. 로컬 리패어 보너스가 붙어있지만, 로우가 6개 밖에 안되고... 여러모로 쓰기가 애매하지요. 그리고 로컬 리패어 보너스, 특히 아머 로컬 리패어 보너스는 AAR 이 패치된 지금도 그리 좋은 소리를 못듣고 있습니다. CCP는 하이패리온에서 로컬 리패어 보너스를 때어 버리는 대신, 아머를 좀더 버프?밸런싱? 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대신 미드슬롯을 하나 줄이고 로우 슬롯을 하나 늘려서 하이페리온이 좀 더 탱킹/딜링에 집중할 수 있게 해놨습니다.  ...그런데 이러면 이제 하이패리온으로 쉴드 인커젼은 못 ㅋ 가 ㅋ


Gallente Battleship Skill Bonuses: 
+5% Large Hybrid Turret damage 
+7.5% Armor Repair amount 

Slot layout: 8H, 4M(-1), 7L(+1); 8 turrets , 0 launchers(-1)
Fittings: 15750 PWG, 600 CPU
Defense (shields / armor / hull) : 7500 / 8000 / 8500
Capacitor (amount / recharge rate / cap per second) : 7200 / 1250s / 4.8
Mobility (max velocity / agility / mass / align time): 115 / .1178 / 100200000 / 16.36s 
Drones (bandwidth / bay): 100 / 100
Targeting (max targeting range / Scan Resolution / Max Locked targets): 60km / 110 / 7
Sensor strength: 23 Magnetometric Sensor Strength
Signature radius: 485





메가쓰론: 사실 저가 갈란테로 시작한건 메가쓰론의 간지나는 모양 때문 이였죠. 하지만 그 당시에 하이브리드는 ...음... 어쨋든 매가쓰론은 이제 어택 배틀쉽으로 밸런싱됩니다. 속도쪽에 상당한 버프가 있었고, 여전히 7터랫이지만, 로우 하나를 때어 미드에 하나 붙였습니다. 슬롯 래이아웃은 8/5/6이 되었고, 이걸로 쉴드 메가쓰론이 가능해 졌습니다 (...). 뭐랄까 갈란테의 민마타화라고 해야될까요. 거대 탈로스라고 해야될까요. 아머 메가쓰론은 약해졌지만, 피팅이 조금 수월해 졌습니다.  아 그리고 5% 대미지 보너스가 5% rof보너스로 바뀌면서, dps가 살짝 올랐습니다. 그리고 스리슬쩍, 드론 bandwidth가 100이 되면서 해비5대를 못씁니다. 야!!


Gallente Battleship Skill Bonuses: 
+5% Large Hybrid Turret rate of fire (replaces large hybrid turret damage) 
+7.5% Large Hybrid Turret tracking speed 

Slot layout: 8H, 5M(+1), 6L(-1); 7 turrets , 0 launchers(-2)
Fittings: 16000 PWG(+500), 550 CPU(+25)
Defense (shields / armor / hull) : 6300(+89) / 6500(-141) / 7500
Capacitor (amount / recharge rate / cap per second) : 5800(+175) / 1087s / 5.02 (+.15)
Mobility (max velocity / agility / mass / align time): 122(+7) / .117(-.0046) / 98400000 / 15.96s (-.63s)
Drones (bandwidth / bay): 100(-25) / 125
Targeting (max targeting range / Scan Resolution / Max Locked targets): 72.5km / 95 / 7
Sensor strength: 21 Magnetometric Sensor Strength
Signature radius: 380(-20)




도미닉스: 지금까지 더블대미지 도미닉스가 빈디케이터와 비슷한 수준의 dps를 뽑게 해주던 하이브리드 대미지 보너스를 버리고, 도미닉스는 완전한 드론 보트로 태어났습니다.  마치 네이비 잇슈 백서를 보는것 같군요. 10% 드론 대미지/hp 보너스는 유지됩니다만, 5% 하이브리드 대미지 보너스 대신 10% 드론 옵티멀과 트랙킹 보너스 (!) 가 생깁니다. 즉 센트리 드론 사용에 특화되며, 플릿 전투등에도 센트리 드론을 이용한 저격이 가능해 질 듯 합니다. CCP가 여전히 드론 시스탬을 바꾸겠다고 말하고 있으며, 드론 시스탬이 완전히 개편될때까지 센트리 드론 이용을 좀더 편하게 만들 수 있는 버프를 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언젠지는 모르지만).  이걸로 도미닉스 해비드론으로 엘리트 크루져를 때려잡는게 좀 더 편해질 수 있겠지만.... 요즘 드론 보트로 미션하는 사람 거의 없잖습니까. 초보의 입장에선 애매해요. 도미닉스는 컴뱃 배쉽이 되면서, ehp가 잔뜩 늘어났고, 질량 또한 늘어났습니다.


Gallente Battleship Skill Bonuses: 
+10% Drone Damage and Drone hitpoints 
+10% Drone optimal range and Drone tracking speed (replaces large hybrid turret damage)

Slot layout: 6H, 5M, 7L; 6 turrets , 0 launchers
Fittings: 9000 PWG, 600 CPU
Defense (shields / armor / hull) : 7200(+1731) / 8000(+1789) / 8500(+1859)
Capacitor (amount / recharge rate / cap per second) : 6000(+1000) / 1087s / 5.51
Mobility (max velocity / agility / mass / align time): 109 / .1254 / 100250000(+3150000) / 16.88s 
Drones (bandwidth / bay): 125 / 375
Targeting (max targeting range / Scan Resolution / Max Locked targets): 70km / 90 / 7
Sensor strength: 22 Magnetometric Sensor Strength
Signature radius: 465(+45)

 



전채적으론 조금 모자라지만 그래도 괜찮아 보이는 버프들입니다. PVP쪽에서만요. PVE쪽에선...음... 초보분들 미안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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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넷크로울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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